프로그램명 | 대상 | 내용 | 기간 | 비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사례관리 | 이용 장애인 및 가족 등 |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의 조정 및 연계, 자원개발 및 활동 등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 | 수시 | 무료 | |
각종행사 |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, 담양군 한마음 대축제 참여, 송년행사, 명절 행사 등 | 각 연1회 | |||
장애가족지지 프로그램 | 장애 가족 | 가족간의 친밀감, 유대감 증대 | 연 2회 | ||
지역조직화 | 장애인 및 지역주민 | 백동LH2단지, 양각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이웃과 소통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| 월 2회 | ||
지역자원네트워크 | 관련기관 | 지역 유관기관과의 정보교류 및 지역복지 효율화를 위한 네트워크 형성 | 연 4회 | ||
장애인식개선 교육 및 체험 |
자원봉사자 및 지역주민 | 장애에 대한 이해, 차별 및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 증대, 지역사회 인식개선을 통한 사회통합 분위기 조성 | 연 2회 | ||
장애인식개선 캠페인 | 장애인,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문화활동 프로그램 | 연 2회 | |||
작품전시회 | 지역주민 | 장애인 작품전시 및 공연 캠페인 | 연 2회 | ||
한마음 가족나들이 | 장애아동 및 가족 | 이용자와 가족의 고충과 스트레스 해소 | 연 2회 | ||
부모상담 및 부모교육 회의 | 장애가족 | 자녀 양육 기술 습득 및 재활정보 제공 | 연 4회 | ||
특수교사 간담회 | 지역내 특수학급 교사 | 관내 특수학급 교사와의 간담회를 통한 정보 교류 | 연 1회 | ||
토요문화활동 | 장애아동 및 청소년 | 다양한 체험을 통한 토요 문화 활동 | 연 2회 | ||
한지ㆍ지호공예 | 여성 장애인 | 한지ㆍ지호공예 기술습득을 통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| 매주(화) | 10,000원/참가비 | |
장애인권리찾기 (인권교육) |
이용 장애인 | 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발생될 수 있는 인권 침해 대응 역량 강화 | 연 2회 | 무료 | |
정보제공사업 | 지역 장애인 | 복지정보 제공을 통해 다양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제공 | 연 4회 | ||
법률 지원서비스 (법률 상담) |
장애인들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법률 문제에 대한 정보제공 및 상담지원 | 수시 | |||
권익옹호지원 | 권익침해 상황에서 벗어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| 수시 | |||
권익옹호 네트워크 |
유관기간 | 담양군시설단체 협의회 실무자 회의, 인권교육, 시민옹호 계몽활동,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등 권익옹호 실천 활동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권리 증진 | 연중 | ||
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 | 지역주민 |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및 관리 | 수시 | ||
후원 개발 및 관리 | 지역주민 | 물품 및 결연 후원을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| 수시 | ||
지역사회 교류ㆍ협력 | 지역사회 기관 | 지역사회 내의 자원 기관과 교류ㆍ협력 | 수시 | ||
조사연구사업 | 지역사회 유관기관 | 지역자원조사, 지역사회 및 이용자 욕구 만족도 조사, 사례관리 발표회, 프로그램 개발 등 | 수시 | ||
실습지도 | 예비 사회복지사 | 사회복지 관련전공자의 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실습의 기회 제공 | 연 2회 | 80,000원/회 | |
홍보사업 | 지역주민 | 소식지 발간, 언론홍보, 홈페이지 운영, SNS 등 | 수시 | 무료 | |
견학안내 | 요청자 | 시설 및 사업소개, 라운딩 등 | 수시 | ||
고객만족 윤리경영 | 이용자 고충처리 (고객의 소리) |
이용 장애인 | 이용 장애인의 고충이나 의견을 수렴하여 불편사항 개선 | 수시 | |
이용자모니터 위원회 | 이용자 모니터위원 | 각 서비스 영역별 이용자의 모니터링회의 및 불편 사항 건의 후 개선 | 연 4회 | ||
윤리경영 | 이용자 | 윤리경영실천 교육, 윤리경영 실천 자가진단, 윤리경영 실천 생활화 운동 | 연 5회 |